고수는 향신료의 세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채소입니다. 잎과 줄기, 뿌리, 꽃, 씨에 해당하는 과실까지 모든 것을 먹을 수 있는 채소입니다. 좋은 효능을 얻기 위한 섭취 방법, 보존 방법 등 고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수의 기본 정보
고수는 아시아 지역 요리에 빼놓을 수 없기때문에 쉽게 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고수의 재배 환경은 까다롭지 않아서 최근에는 가정에서도 친화적으로 사용 가능한 채소가 되었습니다.
고수는 지중해 연안을 원산지로 하며 세리과의 1년초입니다. 잎과 줄기에는 독특한 향기가 있으며 요리에 향신료로서 포인트를 주게 됩니다.
고수의 향기는 거북이의 향기와 닮았다?
고수의 독특한 향기는 알데히드류의 향기 성분에 의한 것입니다. '버섯 벌레'라고 불리며 거북이 냄새에도 같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고수가 보급되지 않았던 무렵에는 '동백초'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고대 고수(Coriander)의 어원으로 알아본 쓰임새
고수의 별칭 '코리엔더(Coriandrum)'의 학명은 'Coriandrum sativum(코리안드럼 사티붐)'입니다. 북미에서는 '실란트로(Cilantro)'라는 표현도 사용됩니다. '코리엔더'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빈대'를 의미하는 '코리스(koris)'와 '아니스 향'을 의미하는 아논(annon)에서 유래했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무덤에 코리엔더 씨앗을 넣는 관습이 있었고, 이는 성경에서도 언급됩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코리엔더를 무덤에 넣어 죽은 자의 영혼을 보호하고, 사후 세계에서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했습니다. 코리엔더는 지중해와 중동 지역에서 요리와 약용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고수의 영양소와 효능
고수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와 기능성 성분을 풍부하게 포함합니다. 미용 효과와 릴렉스 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의식적으로 식탁에 도입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피부 미용에 필수인 비타민 C
고수는 비타민 C를 풍부하게 포함합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로 피부 미용에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에 의한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하는 것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물에 녹기 쉽고 열에 약한 성분이기 때문에 샐러드 등에 고수를 사용하여 생으로 먹는 방법을 취하는 것이 낭비 없이 영양소를 취할 수 있습니다.
뼈와 치아에 도움이 되는 칼슘
고수는 칼슘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필수적인 영양소이지만 현대인은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중의 하나입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치아와 뼈가 약해지므로 특히 성장기 청소년은 적극적으로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기 이후 여성은 여성 호르몬 감소로 인해 골밀도가 떨어지고 골절 위험이 높아집니다. 고수를 섭취하는 것으로 칼슘 보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장 내 환경을 개선하는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제6의 영양소라고 불릴 만큼 건강에 주요합니다. 고수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대변의 배출을 촉진하는 작용과 포만감을 얻기 쉬워 과식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현대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중 하나가 식이섬유이므로 적극적인 도입이 필요합니다.
정신건강에 유용한 향기 '리나롤'
고수에는 '리나롤'이라는 향기 성분을 통해 카레 등의 향기 만들기에 이용됩니다. 리나롤은 스즈란이나 라벤더에도 많이 포함되어 화장품 등에도 이용됩니다.
리나롤은 진정작용, 소염작용, 릴랙스 효과 외에 식욕증진과 소화촉진, 장 내 가스 예방, 위액분비촉진작용에도 효과를 보여 정장 작용과 해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식욕 촉진에 효과를 보이는 '알데히드 류'
고수의 줄기에는 딱정벌레의 향기에 가까운 헥세날을 비롯해 데세날, 도데세날, 헵타날 등의 알데히드류에 의해 독특한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향기가 식욕을 돋우기 때문에 요리에 적극 이용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향기를 모든 사람이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고수를 싫어하는 분들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부종 예방과 고혈압 예방에 좋은 칼륨
고수에 포함된 칼륨은 여분의 염분을 배출하여 붓기를 해소하고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염분 과다가 되기 쉬운 현대인에게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좋을 영양소입니다. 칼륨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신선한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면역 기능 향상에 필수인 베타카로틴
베타카로틴은 인삼과 시금치 등의 녹황색 채소에 풍부하게 포함됩니다. 베타카로틴은 피부 점막을 건강하게 하고 면역 기능을 높이는 기능이 있어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효과적인 고수 섭취 방법
고수를 잘게 잘라 토핑하는 것으로도 향기 덕분에 식욕을 촉진하며 맛있는 음식으로 완성됩니다. 양념 효과 및 생선과 고기의 냄새 제거에도 좋은 것이 고수입니다.
샐러드와 토핑에 사용
고수는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날로 먹었을 때 미네랄과 비타민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고수를 가볍게 잘라 샐러드에 넣으면 향기와 함께 싱싱한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볶음에도 좋은 고수
고수를 볶음에 첨가하면 향기와 식감에 포인트를 줄 수 있습니다. 열을 오래 가하면 고수의 향기가 줄어들기 때문에 고수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적당한 요리법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기름으로 고수를 요리하게 되면 베타카로틴의 흡수를 높일 수 있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향을 마음껏 즐기시고 싶은 분들은 마지막에 고수를 더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bR9MgH
https://link.coupang.com/a/bR9L80
https://link.coupang.com/a/bR9LBR
https://link.coupang.com/a/bR9LJy
https://link.coupang.com/a/bR9LQy
https://link.coupang.com/a/bR9LTg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참고]
위 글은 < パクチーの効果を栄養学に基づき分析, https://plus.nightprotein.jp>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생활과 건강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다면 아래를 클릭해 보세요.
2024.08.22 - [건강상식/건강_차와 음료] - [건강-차와 음료] 루이보스티의 효능과 음용법. 부작용
2024.07.18 - [분류 전체보기] - [건강-채소] 부추의 영양과 효능. 조리 방법 및 보관 방법
2024.07.03 - [건강상식/건강_채소] - [건강-채소] 청양 고추의 영양과 효능
2024.06.16 - [레시피/레시피-음식] - [레시피-음식]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애플 사이다 비네거 (사과초모식초)의 활용 레시피
'건강상식 > 건강_채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채소] 감자의 영양과 효능. 감자 껍질의 영양. 보관 방법 및 주의 사항 (0) | 2024.08.06 |
---|---|
[건강-채소] 청양 고추의 영양과 효능 (1) | 2024.07.03 |
[건강-채소] ‘파프리카‘의 영양과 효능에 대한 이해 (2) | 2024.04.25 |
[건강-채소] '쑥'의 영양과 효능에 대한 이해 (0) | 2024.04.21 |
[건강-채소] '냉이'의 영양과 효능에 대한 이해 (0) | 2024.04.21 |